남북을 주께서 창조하셨으니 다볼과 헤르몬이 주의 이름을 인하여 즐거워하나이다 [시 89:12]
창조의 신비
성경과 기독교
노아의 홍수
생명복제와 UFO
천문학
물리학 수학 환경
지질학
화석
진화론
진화론의 주장
창조론
연대문제
압도적인 노아 홍수
의 지질학적 증거들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거들
부정되고 있는 수십
억년의 지구연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만물에 깃든 창조주
의 능력과 신성
진화를 부정하는
살아있는 화석들
진화론의 허구적
증거와 주장
첫 방문자를 위한
창조과학 추천자료
ICR
AiG
Impact Article
CMI
Creation Magazine
Encyclopedia
Technical Journal
CEH
Headlines
CRSQ
Omniology
CSC
Bible.ca
RAE
 
고고학과 언어 HOME > 자료실 > 고고학과 언어
솔로몬 왕의 구리광산에 대한 증거
(More Evidence of King Solomon's Copper Mine)
Brian Thomas

   고대 구리광산과 제련소 유적들이 오늘날의 요르단 사해 근처에서 발견되고 있다. 가장 큰 것 중의 하나는 솔로몬 왕이 소유했던 전설적인 광산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현대의 여러 학자들은 그 광산을 솔로몬 시대 이후의 것으로 생각하여 이러한 가능성을 부인해왔었다. 그러나 최근의 방사성탄소 연대는 그 장소에 대한 ”오랫동안 용인되어온 연대”를 뒤집어 엎으면서, 이스라엘에서 가장 현명했던 통치자의 역사를 강화시키고 있었다[1].

성경의 역사적 사실성을 비판하는 비판가들은 솔로몬과 그의 아버지 다윗 왕의 존재 자체를 의심해 왔다. ”최소주의자”(minimalists, 성경과 고고학이 상충될 때 성경보다 고고학을 더 우선하는)로 알려져 있는 학자들은 솔로몬 시대에는 구리광산과 같은 대대적인 작업을 감독할 수 있는 민족국가가 충분히 발달된 증거가 없다고 주장해왔다. 고고학적 유물들을 설명하는 데에 다른 이야기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성경 기록에 의존하는 것 대신에 고고학적 유물들에 기초한 역사를 세우려고 시도해왔다. 그러나 요르단의 ‘키르바트 엔 나하스'(Khirbat en-Nahas(KEN), 아랍어로 ‘구리 폐허’를 뜻함)에서 진행되고 있는 발굴조사는 비성경적 역사를 믿는다는 것이 어려운 일임을 계속해서 밝혀내고 있는 중이다.

Popular Archeology 지에 게재된 최근의 한 논문은 ”KEN에서의 발견의 중요성은 히브리어 성경에 기록된 다윗과 솔로몬 왕국의 존재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의 신뢰성과 연대기에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언급했다[1].
 
성경에 의하면, 예루살렘에 건축된 솔로몬 왕의 성전과 궁전은 비길데 없이 화려했다고 기술되어있다. 성경 연대기에 의하면, 솔로몬의 통치는 대략 BC 1,000년 경이었다[2, 3]. 성경 열왕기상에는 솔로몬이 만든 구리를 기초로 만들어진 놋(bronze, brass)으로 된 거대한 구조물들이 기술되어 있는데, 거기에는 1개의 받침대 길이가 네 규빗, 폭이 네 규빗, 높이가 세 규빗에 달하는 10개의 놋 받침대와 일련의 기둥들을 포함하고 있었다[4]. 놋(황동, 청동)은 대부분 구리로 만들어진 합금이다.

샌디에고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고고학자인 토마스 레비(Thomas Levy)가 발굴을 주도했는데, 그들은 2006년 KEN에서의 발굴에서, ”6m 이상의 제련소 잔해와 슬래그(slag, 쇳물 표면의 산화 작용으로 생겨난 찌꺼기)를 발굴했다”[5]. 후에 그러한 슬래그들이 들어있는 지층에서 발견된 것들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이루어졌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방법(carbon dating)은 방사성탄소가 안정된 질소로의 붕괴될 때 그 붕괴속도가 유물 내에서 항상 일정했다고 가정할 뿐만 아니라, 지구 대기 내에서 방사성탄소와 안정된 탄소의 비율이(유물이 대기와의 상호작용을 멈춘 이후로) 항상 일정했다는 가정을 하고 있다. 이러한 가정들은 일반적으로 최근 유물에 대한 연대를 측정하는 데에는 유효하기 때문에,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방법은 노아홍수 이후에 퇴적된 나무나 뼈와 같은 탄소함유 물체에 대한 연대측정에 유용할 수 있다 (창조/홍수 모델은 대기 중 방사성탄소 농도가 노아홍수 이전이 오늘날과 매우 달랐을 것으로 예측한다. 따라서 노아 홍수 시에 파묻혀진 물질들은 방사성탄소 '연대'가 매우 부풀려져 있다고 본다).

KEN의 연대측정 결과는 아래 지층으로 내려가면서 점차적으로 오래된 연대를 나타내고 있으며, 시료들의 연대는 솔로몬의 통치 시기에 대한 성경적 연대와 일치하여 나타난다는 것이다. Popular Archaeology 지에 의하면,

”간단히 말해서, 설득력 있는 증거는 이제 대대적인 구리 생산 시설이 BC 9~10세기 동안에 KEN에서 운영되고 있었다는 것을 지지하고 있다. 지금까지 그 시기는 고대 에돔과 이스라엘의 완전히 발달된 왕국의 출현보다 최소 2세기를 앞선 것으로 많은 학자들 특히 최소주의자들이 추정하고 있던 시기이다”[1].

레비와 그의 동료들은 그 장소로 되돌아가서, 구리광산을 관리했던 국가의 정체성과 국가 지도자의 이름까지도 밝힐 수 있는 더욱 구체적인 증거들을 찾기 위해서 연구를 계속 수행할 계획이다.


References

1. Archaeologists Return to 'King Solomon's Mines' of Biblical Edom. Popular Archaeology. Posted on popular-archaelogy.com May 31, 2011, accessed June 13, 2011.
2. Dates based on Ussher's Chronology, a charted summary of which can be found on creation.com.
3. Pierce, L. 2006. The World: Born in 4004 BC? Answers. 1 (1): 25-27.
4. 1 Kings 7:27.
5. Kiderra, I. King Solomon's (Copper) Mines?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news release, October 27, 2008, reporting on research published in Levy, T. E. et al. 2008. High-precision radiocarbon dating and historical biblical archaeology in southern Jorda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5 (43): 16460-16465.

 

출처 : ICR News, 2011. 6. 23.
URL : http://www.icr.org/article/6214/
번역자 : 문흥규

관련 자료 링크:

1. 솔로몬 시대의 광산이 발견되었다. (Mine from Time of King Solomon Found)
2. 솔로몬 왕이 건설했을 가능성이 있는 성벽이 예루살렘에서 발견되었다. (Solomonic Wall in Jerusalem Announced)
3. 다윗과 솔로몬의 역사적 사실성! : 최근 고고학적 발견들은 성경의 기록이 사실임을 계속 입증하고 있다. (False History—'out with David and Solomon!')
4. 스바 여왕 : 솔로몬은 이집트 파라오의 방문을 받았는가? (The Queen of Sheba: was Solomon visited by an Egyptian pharaoh?)
5. 이집트 연대기와 성경 : 현장 고고학자 데이비드와의 대화 (Timing is everything : A talk with field archaeologist David Down)
6. 다윗 왕은 부족장이 아니라, 도시들을 지배했다. (King David Ruled Cities, Not Shepherds)
7. 베들레헴이 고대에 실제로 존재했음이 확인되었다. (Artifact Confirms Ancient Bethlehem)
8. 야고보의 유골함은 진품이었다. ('James...Brother of Jesus' Ossuary Is Rock Solid)
9. 제1성전 시대의 저수조가 예루살렘에서 발견되었다. (Jerusalem Cistern Found from First Temple Era)
10. 성경 역사가 왜 중요한가 (Why Bible history matters?) (인간의 타락과 노아의 방주 시기 등을 포함하여)
11. 솔로몬의 것으로 확증된 그의 구리 광산. (Solomon Corroborated: It’s His Copper Mine)
12. 구레뇨의 인구조사 누가가 잘못 알았을까? (The Census of Quirinius : Did Luke get it wrong?)
13. 아담은 정말 930년을 살았는가? : 사람 수명의 감소곡선은 그것이 사실이었음을 가리킨다. (Did Adam Really Live 930 Years?)
14. 여호수아의 아이 성에 대한 새로운 고고학적 발굴. : 또 다시 확인된 성경 기록의 정확성. (Getting Archaeology Right at Ai)
15. 성경 역사를 확증해주고 있는 고대 앗수르 유물. 대영박물관에 있는 성경의 고고학적 증거 (Monuments from Ancient Assyria confirm biblical history. Archaeological evidence from the British Museum)
16. 고대 이집트는 창세기가 실제 역사임을 확증하고 있다. (Ancient Egypt confirms: Genesis is history)
17. <리뷰> 출애굽의 역사성을 확증하고 있는 영화, “출애굽의 증거들”이 개봉되었다. (Encore Presentation of ‘Patterns of Evidence: Exodus’)
18. 사울 왕의 아들 ‘에스바알(이스보셋)’의 이름이 새겨진 3,000년 전 도자기가 발견되었다. (Biblical Name Found on Pottery)
19. 역사적 아담을 지지하는 과학적 사실들 (Was Adam a Real Person?)
20. 성경에서 어린 양과 창세기의 역사성 (The Lamb—and Genesis history—in Scripture)
21. 3000년 전 가장 초기의 중국 갑골문자의 3D 모델 제작 : 한자와 창세기의 관련성이 확인될 것인가? (Earliest Chinese Language Revealed)
22. 새로운 미토콘드리아 DNA 연구는 노아를 확증하고 있다 (New DNA Study Confirms Noah)
23. 소위 ‘예수 아내 복음서’는 사기로 확인됐다. (Fake ‘Gospel’ Manuscript Exposed)
24. 여호수아서의 하솔에 관한 기록은 정확했다. (Joshua Was Right about Hazor)
 
 
지구의 귀금속과 보석들은 어디에서 왔는가? (Archive Classic: W...
창조 영상물들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Free Creation Films Ea...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자연선택이 진화의 증거가 될 수...
남북전쟁 시에 사냥된 익룡 사진...
페루 삭사이와만 요새의 미스터리...
이카 돌의 진위 여부에 대한 심...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생물의 진화론적 기원이 불가능한...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창세기 사건들과 관련된 족장들의...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과학실험 큐티2
김형기 저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정재훈 저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권진혁 저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