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너의 승리로 인하여 개가를 부르며 우리 하나님의 이름으로 우리 기를 세우리니 여호와께서 네 모든 기도를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시 20:5]
창조의 신비
성경과 기독교
노아의 홍수
생명복제와 UFO
천문학
물리학 수학 환경
지질학
화석
진화론
진화론의 주장
창조론
연대문제
압도적인 노아 홍수
의 지질학적 증거들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거들
부정되고 있는 수십
억년의 지구연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만물에 깃든 창조주
의 능력과 신성
진화를 부정하는
살아있는 화석들
진화론의 허구적
증거와 주장
첫 방문자를 위한
창조과학 추천자료
ICR
AiG
Impact Article
CMI
Creation Magazine
Encyclopedia
Technical Journal
CEH
Headlines
CRSQ
Omniology
CSC
Bible.ca
RAE
 
별 태양계 혜성 HOME > 자료실 > 별 태양계 혜성
토성에서 거대한 고리가 발견되었다.
(Giant Backward Ring Found Around Saturn)
Headlines

   2009. 10. 7. - 토성에서 거대한 고리가 새로 발견되었다. 그 고리는 너무도 커서, 가운데에 놓여있는 토성을 하나의 점처럼 보이게 만들고 있었다. 토성 바깥쪽에 있는 작은 위성 피비(Phoebe)의 궤도에 위치해 있는 이 고리는 다른 고리들의 면에서 27도 경사져 있었고, 토성 둘레를 역방향으로 회전하고 있었다. 이 소식은 Nature 지에 발표된 논문에 기초하여[1] 제트추진 실험실(Jet Propulsion Laboratory)에 의해서 발표되었고, New Scientist, National Geographic, Science Daily와 다른 뉴스 매체들도 보도하고 있었다.    
    
이 고리는 매우 넓지만(토성으로부터 595만~1019만㎞ 떨어진 곳까지 펼쳐져 있음), 대신에 매우 희박하다. 이 고리의 구성물질들은 고리 안에 있는 지름 214㎞의 작은 위성인 피비(Phoebe)에서 떨어져 나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것은 스피처 우주망원경(Spitzer Space Telescope)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것은 일반 가시광선 하에서는 보여질 수 없다. 그래서 카시니 우주선은 그 고리를 관측하지 못했다. ”입자들은 너무도 멀리 떨어져 있어서, 만약 당신이 그 고리에 서있다 할지라도, 그것을 알아차릴 수 없을 것입니다.” 공동발견자인 버비서(Anne Verbiscer)는 말했다. 먼지 입자들에서 방출되는 매우 차가운 열이 스피처의 적외선 카메라에 탐지되었다.(see image). 도표는 고리의 범위와 이웃 위성들에 대한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연구팀은 이 먼지 고리가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가지고 있는 위성 이아페투스(Iapetus)의 어두운 면을 설명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피비의 궤도에 위치해있는 이 고리는 충돌들에 의해서 형성되었는데, 이 고리는 위성 피비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는 반면 이아페투스와 다른 고리들, 그리고 대부분의 다른 위성들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고 있어서 고리의 일부 구성물질들은 자동차 유리창에 부딪치는 곤충들처럼 이아페투스와 충돌한다. 입자 크기 분포를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어두운 물질들을 가지고 있는 이아페투스의 반구를 뒤덮는 데에 얼마나 오랜 기간이 걸렸는지 연구팀은 확실히 알 수 없었다. 그들은 몇몇 계산들을 수행하였다 :

1)이아페투스가 이 모든 물질들을 가로챘고, 2)현재 고리의 입자 수는 오랜 기간 동안의 평균이라고 가정한다면, 그 축적율은 백만년 당 40㎛ 정도 두께이다. 태양계의 나이 동안 이 율로 축적되었다면, 이아페투스의 앞쪽 측면은 20cm 깊이로 덮였을 것이다. 그러나 토성 바깥쪽의 위성들 수는 아마도 과거에 더 많았을 것이다. 그 경우에 더 많은 충돌들과 부스러기들을 발생시켰을 것이고, 아마도 이아페투스의 축적된 물질 두께는 수 미터로 측정될 것이다.          

카시니 우주선가 촬영한 이아페투스 사진들은 작은 충돌들에 의해서 쉽게 파여져 드러나는 어두운 물질들 하에서 밝은 표면을 보여주었다. 연구팀은 적은 양의 물질들이 하이페리온(Hyperion, 안쪽으로 다음 위성)과 심지어 타이탄(Titan)에도 부딪치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 
     
Nature 지에 발표된 그 논문에 의하면, 3.5㎛ 보다 작은 먼지들은 15년 안에 토성 또는 토성 고리에 충돌할 것이고, 1.5㎛ 보다 더 작은 먼지들은 토성계로부터 빠르게 배출되어 외계로 나가버릴 것이다. 40㎛ 이상의 커다란 입자들은 전진하기 시작하고 수천년 안에 토성 주변 피비의 궤도에 원환체(torus)를 형성할 것이다. 1cm보다 작은 먼지 입자들은 태양빛을 흡수하였다가 비대칭적으로 재발산할 것이고, 그것은 에너지를 잃어버리도록 하여 10만년 정도 안에(또는 상호 충돌에 따라 그 보다 짧은 기간 내에) 나선형으로 토성에 떨어지도록 할 것이다. 연구자들은 고리를 유지하기 위해서 입자 크기는 평균 10㎛인 것으로 보았고, 피비에 나있는 직경 1km의 충돌크레이터들도 만들 수 있는 물질들이 고리에 충분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그것은 아마도 하한치일 것이다. 카시니에서 관측된 피비에 나있는 충돌크레이터들 중에 어떤 것들은 직경이 60km나 된다.  

과학자들은 피비의 궤도에 있는 새로운 고리를 목성의 안쪽 위성인 테베(Thebe)와 아말테아(Amalthea) 주변의 희미한 고리들과 비교하였다. 아마도 피비의 고리는 수천 배 더 많은 물질들을 포함하고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또한 그 고리는 토성의 궤도에 경사져 있으며, 피비의 역행 공전궤도와 대부분 공유되어있다는 것에서 독특하다. ”엷고 광대한 크기는 물론 이러한 색다른 특성들은, 피비 고리를 알려진 행성 고리들 중에서 독특한 것으로 만들고 있지만, 유사한 구조들이 다른 가스 자이언트 행성들에서도 존재할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말했다.

---------------------------------------------------------------
[1] Verbiscer, Skrutskie and Hamilton, 'Saturn's largest ring,” Nature advance online publication 7 October 2009 | doi:10.1038/nature08515.
[2] Assumed to be 4.5 billion years (4.5 x 109 yr or 4.5Gyr).

 

이것은 수십억년의 진화론적 태양계 나이에 맹목적으로 복종하지 않는 과학자들에게는 하나의 좋은 연구 프로젝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토성의 고리가 45억년 동안 유지될 수 있었을까? 입자 크기 분포와 그들 사이의 충돌율과 같은 것들에 대한 불확실성은 분명한 답을 하기에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그 고리는 일시적인 현상이던지(우리들이 운 좋게 관측하고 있는 것이던지), 아니면 수십억년 동안 유지되어 왔던지 둘 중에 하나이다. 우리는 그 고리의 물질들을 만든 원천(물질들을 추가시킨 요인)과 물질들을 제거시키는 요인들을 생각해보아야만 한다.

이아페투스에 있는 어두운 물질의 양은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그것은 현재 고리에 존재하는 물질들이 이아페투스에 45억년 이상을 축적시켰을 어두운 물질들의 양을 평가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입자 크기 분포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 답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작은 입자들은 빠르게 제거된다. 센티미터 크기의 입자들과 더 큰 입자들은 나선형으로 떨어지기 전에 훨씬 오래 고리에서 돌고 있을 수 있다. 또한 고리 내의 충돌율을 평가해야만 한다. 충돌들은 입자들을 조각낼 것이고, 더 빠르게 입자들을 제거할 것이다. 합리적인 가정들을 가지고 축적량에 대한 상한 및 하한 값을 평가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수십억 년 동안이라면 현재 이아페투스에서 관측된 것보다 훨씬 많은 물질들이 축적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2014년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이 발사되면 새로운 정보가 얻어질 것이다.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의 적외선 카메라는 짧은 기간 동안에 이 고리에 어떤 변동이 생겼는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스피쳐 우주망원경의 관측 결과와 비교 추적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유효한 데이터들과 토성계의 오래된 연대를 거부하는 발견들과 함께(e.g., 03/26/2008, 02/02/2009), 피비의 고리가 수십억 년 동안 지속될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태양계 나이가 수십억 년이라는 이론을 구조하기 위한 새로운 고안 장치를 만들어내야 할지 모른다. (e.g., 02/06/2006, 12/13/2007).


*참조 : 토성 주위서 태양계 최대 고리 발견 (2009. 10. 7. 연합뉴스)
http://photo.media.daum.net/photogallery/digital/spaceman/view.html?photoid=2773&newsid=20091007161415763&cp=yonhap

토성 주위서 태양계 최대 고리 발견 (2009. 10. 9.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News/World/newsRead.asp?sub_cd=IF21&newsid=02515766589851280&MLvl=2&clkcode=00102


 

출처 : Creation-Evolution Headlines, 2009. 10. 7.
URL : http://creationsafaris.com/crev200910.htm#20091007a
번역자 : IT 사역위원회

관련 자료 링크:

1. 토성의 고리를 수십억 년의 연대로 적합 시키기 (Stretching Saturn’s Rings in Time) 
2. 행성에 관한 의문이 풀렸다 : 토성은 젊다. (Planetary Quandaries Solved: Saturn Is Young)
3. 현란한 토성의 F 고리 (Saturn Rings : F is for Flamboyant) 
4. 토성의 위성들은 과학자들을 계속 놀라게 하고 있다. : 레아(Rhea)도 고리를 가지고 있는 듯 (Saturn Moons Continue to Surprise Scientists)
5. 뜨거운 내부를 가지고 있는 토성의 위성 엔셀라두스 (Something is Cooking Under Enceladus)
6. 토성의 위성들은 도처에서 분출하고 있었다. : 분출 활동을 하고 있는 테티스와 디오네 (Satan's Moons Are Bustin' Out All Over)
7. 뜨거워지고 있는 엔셀라두스 문제 : 젊은 태양계를 증거하는 토성의 한 작은 위성 (The Enceladus Problem Heats Up)
8. 카메라에 잡힌 엔셀라두스의 분출 : 토성의 작은 얼음 위성이 수십억 년 동안 분출 활동을? (Enceladus Eruptions Caught On Camera)
9. 분출 중인 위성들은 수십억 년의 태양계 나이를 거부한다. (Active Moons Challenge Old-Age Beliefs)
10. 카시니는 토성의 E 고리에서 폭발을 관측했다 (Cassini Watches Explosion in Saturn's E Ring)
11. 수명이 짧고 젊은 토성의 고리 (Saturn‘s Rings? Short-Lived and Young)
12. 해왕성 고리의 아크는 아직도 신비이다 (Neptune's Ring Arcs Still Mysterious)
13. 하늘은 젊은 태양계를 선포하고 있다. : 혜성, 달, 뜨거운 목성형 행성들이 말하고 있는 것은? (The Heavens Declare.... A Young Solar System)
14. 유성체에 폭격당하고 있는 토성의 고리 : 수십억 년의 토성 나이와 조화되지 않는다. (Saturn’s Rings Impacted by Meteoroids)
 
 
지구의 귀금속과 보석들은 어디에서 왔는가? (Archive Classic: W...
창조 영상물들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Free Creation Films Ea...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자연선택이 진화의 증거가 될 수...
남북전쟁 시에 사냥된 익룡 사진...
페루 삭사이와만 요새의 미스터리...
이카 돌의 진위 여부에 대한 심...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생물의 진화론적 기원이 불가능한...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창세기 사건들과 관련된 족장들의...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과학실험 큐티2
김형기 저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정재훈 저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권진혁 저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